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||
6 | 7 | 8 | 9 | 10 | 11 | 12 |
13 | 14 | 15 | 16 | 17 | 18 | 19 |
20 | 21 | 22 | 23 | 24 | 25 | 26 |
27 | 28 | 29 | 30 |
Tags
- 팩터리 패턴
- 브릿지
- 컴포지트
- 데커레이터 패턴
- 프로토타입 중복처리
- 동적 데코레이터
- 싱글톤
- 컴포지트 패턴
- 추상 팩터리
- 싱글톤 패턴
- 프로토타입 패턴
- 모던C++디자인패턴
- 싱글턴 패턴
- 데커레이터
- 싱글턴
- 단순한 빌더
- 빌더 패턴
- 컴포지트 빌더
- 디자인 패턴
- 함수형 팩터리
- 내부 팩터리
- 브릿지 패턴
- 동적 데커레이터
- 팩터리
- 프로토타입
- 그루비 스타일 빌더
- 흐름식 빌더
- 디자인패턴
- 팩터리 메서드
- 빌더
Archives
- Today
- Total
GGym's Practice Notes
8-2. 컴포지트_그래픽 객체의 그루핑 본문
개별 그래픽 객체를 렌더링할 수도 있고 여러 개의 도형을 하나의 그룹으로 렌더링할 수도 있다.
다음과 같은 인터페이스 하나면 충분하다.
struct GraphicObject{
virtual void draw() = 0;
};
여러개의 사각형과 원들이 모인 그래픽 객체들도 집합적으로 하나의 그래픽 객체를 나타낼 수 있다.
원을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듯이 여기서 컴포지트 디자인 패턴이 드러난다.
struct Circle : GraphicObject{
void draw() override{
std::cout << "Circle"<< std::endl;
}
};
비슷한 방식으로 여러 개의 그래픽 객체를 가지는 GhaphicObject를 정의할 수 있다.
struct Group : GraphicObject{
std::string name;
explicit Group(const std::string& name)
: name{name}{}
void draw() override {
std::cout << "Group "<< name.c_str()<< " contains: "<< std::endl;
for (auto&& o : objects){
o->draw();
}
}
std::vector<GraphicObject*> objects;
};
개별 원 객체든 그룹 그래픽 객체든 draw() 함수를 구현하고 있으면 그릴 수 있는 도형이다.
이제 다음과 같이 API를 이용할 수 있다.
int main(){
Group root("root");
Circle c1, c2;
root.objects.push_back(&c1);
Group subgroup("sub");
subgroup.objects.push_back(&c2);
root.objects.push_back(&subgroup);
root.draw();
return 0;
}
다음과 같이 출력된다.
Group root contains:
Circle
Group sub contains:
Circle
이 예제는 인위적인 커스텀 인터페이스 정의가 사용되기는 했지만 가장 단순한 형태의 컴포지트 패턴 구현이다.
'Design Pattern > Modern C++ 디자인패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9-2. 데커레이터_정적 데커레이터 (0) | 2020.08.26 |
---|---|
9-1. 데커레이터_동적 데커레이터 (0) | 2020.08.26 |
8-1. 컴포지트_배열에 기반한 속성 (0) | 2020.08.22 |
7-2. 브릿지_브릿지 패턴 (0) | 2020.05.18 |
7-1. 브릿지_Pimpl idiom (0) | 2020.05.1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