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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Gym's Practice Notes
7-1. 브릿지_Pimpl idiom 본문
# Pimpl 관례
Pimpl (Pointer to Implementation) : 구현부를 포인터로 참조하는 관례
아래와 같이 Person의 클래스를 정의한다.
struct Person{
string name;
void greet();
Person();
~Person();
class PersonImpl;
PersonImpl *impl;
};
PersonImpl은 무엇인가?
클래스의 구현부를 다른 클래스(PersonImpl)에 숨기고자 하는 의도에서 발생한다. 구현 클래스 PersonImpl을 헤더파일이 아닌 .cpp 파일에 정의하는 것이 핵심적이다.
PersonImpl의 정의는 아래와 같다.
struct Person::PersonImpl{
void greet(Person* p);
};
Person 클래스는 PersonImpl를 전방 선언(forward-declare)하고 포인터로 관리한다.
Person의 생성자와 소멸자에서는 PersonImpl의 포인터를 초기화하고 삭제한다.
Person::Person() : impl(new PersonImpl){}
Person::~Person() {delete impl;}
이제 greet을 구현한다. 이때, 모든 제어를 PersonImpl에 위임한다.
void Person::greet(){
impl->greet(this);
}
void Person::PersonImpl::greet(Person *p){
cout << "hello " << p->name << endl;
}
Pimpl의 장점
- 클래스의 구현부의 상당부분이 실제로 감춰질 수 있다. 꼭 필요한 public 인터페이스만 노출 가능
- 바이너리 호환성을 보증하기 쉬워진다. 숨겨진 구현 클래스에 대한 수정은 바이너리 호환성에 영향을 안미친다.
- 헤더파일이 멤버 선언에 필요한 헤더들만 인클루드하게 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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